강아지는 인간의 가장 친한 친구이죠.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서 강아지들을 건강하게 보살피고 싶습니다. 그 첫 시작은 강아지들의 음식을 잘 관리해 주는 것일 텐데요. 오늘은 기본 중의 기본,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알아봅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이름은 '테오브로민'인데요. 이 테오브로민은 강아지에게 구토와 설사, 심박수 증가, 경련,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다크 초콜릿이나 무가당 베이킹 초콜릿이 더 위험하긴 합니다만, 적은 양의 밀크 초콜릿도 강아지에게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2. 포도 & 건포도
포토와 건포도 또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이것들은 강아지에게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적은 양의 포도나 건포도에도 강아지에게 위험한 독성 성분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와 건포도의 독성 증상으로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3. 양파 & 마늘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세 번째는 양파와 마늘입니다. 양파와 마늘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손상시키고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양파나 마늘이 요리 안에 들어있거나, 건조된 형태라고 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양파와 마늘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등이 있습니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 또한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는 음식인데요. 아보카도로 인한 강아지의 구토와 설사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것은 어쩌면 너무 많은 기름, 너무 높은 칼로리 때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아보카도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배탈, 호흡곤란 등이 있다고 하는군요.
5. 술
마지막,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은 술입니다. 당연히 강아지에게 술을 먹이는 주인은 없으시겠지만 강아지가 실수로 술을 먹을 수 있는 환경을 차단하는 것도 주인이 해야 할 일이겠죠. 인간에게도 해로운 술, 강아지에게는 소량으로도 위험합니다. 구토, 설사, 방향감각의 상실, 발작, 심하게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다섯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것들 외에도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은 더 많은데요. 결론적으로 우리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공부하고 지킴으로써 강아지들의 건강도 지킬 수 있음을 유념해야겠습니다. 모쪼록 실수로라도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을 먹이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