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6. 16:33

고혈압 있는 사람에게 커피가 이롭다는 연구 결과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커피가 독인지 약인지에 대한 여러가지 추측과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그런 기사들을 뒷받침하는 연구들은 조금 공신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오늘은 공신력 있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고혈압과 커피에 대한 오랜 논란을 종결합니다.

 

 

커피가 고혈압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연구는 커피가 심혈관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매일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매일 그보다 적은 양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보다 심혈관계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과 심각한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의 심혈관 관련 사망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커피 섭취와 혈압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추가 연구는 심혈관 위험에 대한 예방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이번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혈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했고, 규칙적으로 커피 마시는 것이 여러 가지 혈압 측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방법 : 커피 섭취량과 수축기 혈압

 

이 연구를 위해, 연구원들은 1972년에 시작되어 북부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인 브리시겔라의 시골 인구를 포함한 연구인 브리시겔라 심장 연구 (BHS)의 720명의 남성과 783명의 여성의 건강 데이터를 평가했습다. 이 연구는 4년마다 참가자들을 임상적으로 평가했는데요. 그들의 분석에서, 연구원들은 혈압의 다양한 측정치와 자체적으로 보고된 커피 섭취량을 비교했습니다.

 

  • 14.6%는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았다
  • 27%는 하루에 커피 한 잔을 마셨습니다
  • 48.3%는 하루에 두 잔의 커피를 마셨습니다
  • 6.6%는 하루에 세 잔의 커피를 마셨습니다
  • 3.5%는 하루에 세 잔 이상의 커피를 마셨습니다

 

연구원들은 하루에 커피를 두 잔 또는 세 잔 이상 마신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축기 혈압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뛸 때 동맥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수축기 혈압 수치가 높을수록 뇌졸중과 심장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들은 또한 더 많은 양의 컵을 소비하는 것과 낮은 말초 맥압, 즉 혈액이 몸을 통해 움직이는 속도를 포함한 혈압의 다른 측정치 사이의 상관관계를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그들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동맥의 탄력성의 점진적인 상실인 동맥 경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커피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른 의견들

1.

맨해튼 심장학, 맨해튼 메디컬 오피스의 설립자이자 랩파인더의 공동 설립자인 로버트 시걸 박사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어떻게 혈압을 낮출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MNT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정기적인 커피 섭취로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되고 항산화 효과가 나타나 혈압이 약간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닥터 존 히긴스, M.B.A., M.Phil.는 휴스턴에 있는 UTHealth Science Center McGovern Medical School과 텍사스 휴스턴에 있는 Memorial Herman Ironman Sports Medicine Institute의 스포츠 심장 전문의로, 이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특정 산화 방지제, 예를 들어 플라보노이드는 마그네슘, 칼륨, 나이아신, 그리고 비타민 E와 같은 다른 미네랄뿐만 아니라 혈관 벽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돕는 산화질소의 생산을 촉진시켜, 손상된 산화 과정을 차단하고 해로운 염증을 줄임으로써 혈관 노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염증이 적고 일산화질소가 많다는 것은 혈압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같은 주제에 대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캔자스 대학 건강 시스템의 심장학자 섀넌 후스-톰슨 박사는 MNT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여러 접근법에서 반복적으로 바라보았고,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주제입니다. 일반적인 결론은 커피를 적당히 정기적으로 마시는 것은 심혈관 건강에 대한 명확한 유익성이나 위해성이 없이 안전하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한계 

이 연구의 한계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후스톰슨 박사는 이 연구가 얼마나 많은 커피가 '한 컵'을 구성하는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녀는 음료의 크기, 농도, 카페인 섭취 여부를 알지 못하는 것이 결과를 더욱 제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니 박사는 비록 이 연구가 북부 이탈리아의 한 마을의 사람들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편향이 다소 제한적이었을 수도 있지만, 집단이 비슷한 식단, 유전, 그리고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편향이 일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는데요.

 

"커피를 더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는 혈압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더 높은 무언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신체 활동, 식습관, 스트레스 수준 또는 완전히 다른 것일 수 있습니다. 같은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추가적인 요소들을 평가하고 설명하지 않는 한, 커피가 이 사람들의 혈압을 더 좋게 하는 주요 동력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커피 섭취량이 스스로 보고되었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탈리아인들은 주로 에스프레소 기반의 커피를 마시는데, 이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양조 커피보다 훨씬 작고 가볍다. 향미 시럽과 커피의 건강한 항산화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로스팅과 양조 방법을 가진 감미로운 커피로 시작하지 마세요. 이러한 차이를 완전히 설명할 없는 것은 커피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결정적인 결정을 계속해서 방해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